상품을 판매하다 보면 간혹 교환 또는 반품 문의를 접하게 되는데,
이때 스마트스토어 자동 수거지시가 되어 있다면 스마트스토어 내에 반품지 주소로 상품이 자동으로 해당 상품을 수거해 배송이 옵니다 ...
우리는 사입을 해서 판매하는 것이 아니고 또한 다양한 도매처 혹은 거래처에서 상품을 발송해주기 때문에 자동 수거지시가 신청 되어있으면 교환 혹은 반품비가 두배로 드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
따라서 우리는 반품/교환 자동수거지시 예외 신청을 해야합니다 .
신청할 수 있는 버튼이나 서류가 필요한 것은 아니고, 스마트스토어 1:1 문의에서 해당 건에 있어서 예외처리 신청을 한다고 하면 하루 정도 시간 뒤에 처리 됩니다 :)
또한, 교환 또는 반품을 희망하시는 고객님들께서는 간혹 저희에게 연락하지 않고 반품지 주소로 상품을 보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 차원으로 공지사항을 등록하는 방법도 알아봅시다 .
우선 스마트스토어 센터에 들어갑니다 .
https://sell.smartstore.naver.com/#/home/about
스마트스토어센터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내 가게를 만들어보세요.
sell.smartstore.naver.com
로그인 하시면 되며 왼쪽 메뉴 바에서 상품관리 > 공지사항 관리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

-

상품 공지사항 관리 창에서 새 상품 공지사항 등록을 들어가시면 되고,

스마트 에디터로 공지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

예시를 간단히 보여드리자면,
저는 위의 내용 대로 공지사항을 작성 했고 꼭 텍스트로 할 필요 없이 이미지를 만들어서 등록 하셔도 됩니다 .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
해당 내용대로 작성 하신 후 등록하시고,

공지사항 노출설정 > 전체 노출
상품상세 노출 >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 노출 버튼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
해당 화면에 상품 공지사항 등록 클릭하시면 적용 완료 !
-
이제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를 신청해 봅시다 .

스마트스토어 관리 페이지 가장 하단에 있는 고객센터를 클릭하면 됩니다 .

그러면 고객센터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다시 하단에 1:1문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

회원 정보는 안내 받을 대표님들의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되고,
문의유형은 판매관리 > 반품 관리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제목은 '자동수거 예외처리 요청'이라고 적으시면 되고,
내용은 위에서 설명 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예외처리 요청이라는 내용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
예를 들어
' 안녕하세요 , 담당자님.
제가 운영하고자 하는 스토어는 위탁판매 위주로 운영하려고 하며, 사업자 주소와 반품 주소가 달라 자동수거를 할 시 택배비가 이중으로 부과 될 우려가 있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를 요청드립니다.
해당 내용 관련해서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으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교환/반품에 대한 내용을 등록해두었습니다.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해당 내용을 기재한 뒤 문의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

sms 수신 동의를 했으면 기재하신 연락처로 신청 결과가 문자로 오니 기다리시면 됩니다 :)
이제 상품등록을 하기 위한 거의 모든 단계는 끝났습니다 !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
'창업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일지] #ep.26_건강식품 해외구매대행 쿠팡 입점하기 (0) | 2023.07.12 |
---|---|
[창업일지] #ep.24_구매대행을 위한 유니패스 신청하기 (0) | 2023.07.04 |
[창업일지] #ep.23_스마트스토어 건강식품 및 해외구매대행 권한 신청 (feat.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0) | 2023.07.03 |
[창업일지] #ep.22_건강기능식품 판매를 위한 사업자 정정 신청 (feat. 홈택스에서 업종 코드 추가) (1) | 2023.06.29 |
[창업일지] #ep.21_수입식품 등 인터넷구매대행업 영업등록 면허세 납부 (feat. 위택스) (0) | 2023.06.28 |